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모나리자(1503–1519)를 그린 지 5세기가 지난 지금, 이 초상화는 루브르 박물관에서 방탄 유리 뒤에 걸려 있으며, 매일 수천 명의 관람객이 몰려드는 작품이 되었습니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이지만, 관람객들이 가까이에서 작품을 마주하면 평범한 여성을 담은 작고 차분한 초상화에 당황할 수도 있습니다.
그녀는 반투명한 베일과 어두운 의복을 걸치고, 장신구도 착용하지 않은 소박한 모습입니다. 그녀의 미소와 시선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오갔지만, 관람객들은 여전히 왜 이 작품이 그렇게 특별한지 궁금해할 수 있습니다.
인물의 정체와 신비로운 표정의 수수께끼와 더불어 이 작품이 왜 이렇게 인기를 끌게 되었는지도 풀리지 않은 미스터리 중 하나입니다.
많은 이론이 이 작품의 명성을 설명하려 했지만, 가장 설득력 있는 주장은 단 하나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모나리자의 명성은 작품 고유의 매력에 더해 여러 우연한 상황이 결합된 결과입니다.

모나리자가 매우 뛰어난 작품이라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 그림은 레오나르도가 작업하는 동안에도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당시 새로운 시도였던 3/4 측면 포즈는 그의 동시대 화가들에 의해 모방되었습니다.
이후 작가 조르조 바사리는 레오나르도가 자연을 섬세하게 모방하는 능력을 찬양했습니다. 실제로, 모나리자는 매우 현실적인 초상화입니다.
인물의 부드럽게 조각된 듯한 얼굴은 레오나르도가 스푸마토(sfumato) 기법을 능숙하게 다뤘음을 보여줍니다. 이 기법은 미묘한 명암의 변화를 통해 형태를 표현하며, 피부 아래의 두개골 구조에 대한 그의 깊은 이해를 드러냅니다.
섬세하게 묘사된 베일, 정교하게 그려진 머리카락, 그리고 주름진 천의 세심한 표현은 레오나르도가 사물의 세밀한 관찰과 끈기 있는 인내심을 바탕으로 작업했음을 나타냅니다.
또한, 이 초상화에 등장하는 인물의 고요한 시선과 절제된 미소는 19세기까지는 신비롭다고 여겨지지 않았지만, 오늘날의 관람객들은 그녀의 애매모호한 표정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레오나르도는 매우 복잡한 인간처럼 보이는 정교한 인물을 그렸습니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모나리자의 뛰어난 품질만으로 이 작품이 세계적으로 유명해지기에 충분하지 않았다고 지적합니다. 결국, 훌륭한 그림은 많기 때문입니다.

외부적인 사건들 또한 이 작품의 명성에 기여했습니다. 모나리자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방문객이 찾는 박물관 중 하나인 루브르에 자리 잡았다는 점은 이 작품의 위상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행운의 요소였습니다.
이 그림이 루브르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은 프랑스의 왕 프랑수아 1세로부터 시작됩니다. 레오나르도는 그의 생애 마지막 시기를 프랑수아 1세의 궁정에서 보냈습니다.
이후 이 그림은 왕실 컬렉션의 일부가 되었고, 수세기 동안 프랑스 궁전에 보관되어 있다가 프랑스 혁명을 통해 왕실 컬렉션이 국민의 재산으로 선언되었습니다.
모나리자는 나폴레옹의 침실에 잠시 전시된 후 19세기 초 루브르 박물관에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루브르를 방문하는 관람객 수가 증가하면서 이 그림의 인지도 또한 점차 높아졌습니다.
이 초상화의 모델이 누구인지에 대한 의문은 곧 더욱 흥미로운 주제가 되었습니다. 많은 학자들은 이 그림이 피렌체 상인 프란체스코 델 조콘도의 아내인 리사 게라르디니를 묘사한 것이라고 믿고 있지만, 프란체스코가 이 초상화를 의뢰했다는 기록은 존재하지 않으며, 모델의 신원은 결코 확실히 밝혀진 적이 없습니다. 이러한 신원 미상의 상태는 사람들이 이 인물을 원하는 대로 해석하고 특징을 부여할 여지를 남겼습니다.

19세기 낭만주의 시대 동안, 단순히 묘사된 피렌체의 평범한 주부는 신비로운 유혹자로 탈바꿈되었습니다. 프랑스 작가 테오필 고티에는 그녀를 “이상한 존재…알 수 없는 쾌락을 약속하는 시선을 가진 인물”이라고 묘사했으며, 다른 이들은 그녀의 교활한 입술과 매혹적인 미소에 대해 논했습니다. 영국 작가 월터 페이터는 그녀를 “여러 번 죽음을 경험하고 무덤의 비밀을 배운” 흡혈귀로까지 표현했습니다.
19세기에 모나리자를 둘러싼 이러한 신비로운 분위기는 오늘날까지도 그림을 정의하고 사람들의 끊임없는 추측을 이끌고 있습니다.
한편, 19세기에는 레오나르도를 천재로 신화화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사후 수세기 동안 레오나르도는 높이 평가받았지만, 그의 동시대인인 미켈란젤로와 라파엘로와 비교했을 때 특별히 더 위대하게 여겨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몇몇 학자들은 19세기 르네상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레오나르도가 단순히 뛰어난 화가로 여겨졌을 뿐만 아니라, 현대 발명품을 예견한 과학자이자 발명가로 더 널리 인식되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의 이른바 발명품 중 많은 부분이 후에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으며, 과학과 건축 분야에서의 공헌도 비교적 작다고 평가되었습니다. 그러나 레오나르도를 천재로 보는 신화는 21세기까지 이어져 모나리자의 인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19세기 작가들이 모나리자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지만, 1911년에 발생한 이 그림의 도난 사건과 그로 인한 언론의 광풍이 이 작품에 세계적인 주목을 가져왔습니다.
그해 8월 22일 범죄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사람들은 그림이 걸려 있던 빈자리를 보기 위해 루브르로 몰려들었고, 박물관의 회화 담당 책임자가 사임했으며, 언론에서는 사건이 사기극이라는 주장까지 제기되었습니다. 심지어 파블로 피카소가 용의자로 체포되기까지 했습니다!
2년 후, 피렌체의 한 미술상이 현지 당국에 한 남성이 그림을 팔려고 연락해 왔다고 알리면서 그림은 이탈리아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이 남자는 프랑스로 이주한 이탈리아인 빈첸초 페루자로, 루브르에서 모나리자를 포함한 여러 그림에 유리를 설치하는 일을 잠시 했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다른 두 명의 작업자와 함께 초상화를 벽에서 떼어낸 뒤 하룻밤 동안 옷장에 숨겼다가 아침에 그림을 가지고 도주했습니다. 언론의 주목으로 인해 그림을 팔 수 없었던 페루자는 그것을 가짜 바닥이 있는 트렁크에 숨겨두었다가 체포되었습니다.

그는 절도 혐의로 재판을 받고 유죄 판결을 받아 수감되었으며, 모나리자는 이탈리아를 순회한 후 루브르로 성공적으로 반환되었습니다. 그때쯤 많은 프랑스인은 이 작품을 잃어버렸다가 되찾은 국가적 보물로 여기게 되었습니다.
모나리자는 도난 사건 이후 확실히 더 유명해졌지만, 곧 이어진 제1차 세계대전이 전 세계의 관심을 대부분 사로잡았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1919년 마르셀 뒤샹이 엽서 형태로 복제된 모나리자를 장난스럽게 훼손한 사건이 다시 한 번 이 작품에 주목을 불러일으켰으며, 이를 계기로 모나리자가 세계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작품 중 하나가 되는 흐름이 시작되었다고 주장합니다.
뒤샹은 예술 숭배에 반기를 들며 모나리자의 얼굴에 수염과 콧수염을 그려 넣었고, 그림 하단에 "L.H.O.O.Q."라는 약어를 추가했습니다.
이는 프랑스어로 외설적인 문구를 떠올리게 하는 표현으로, 이 행위는 소소한 스캔들을 일으켰습니다. 다른 기발한 예술가들은 이러한 장난이 주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뒤샹의 사례를 따랐습니다.

그 후 수십 년 동안, 특히 앤디 워홀을 비롯한 여러 예술가들이 뒤샹의 방식을 따라 모나리자 복제본을 왜곡하거나 변형하며 다루었습니다. 만화가와 광고 제작자들 역시 이를 과장된 방식으로 활용하며 그녀를 더욱 대중화시켰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 작품은 끝없이 복제되었으며, 때로는 변형되기도 하고 그대로 유지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그림 속 인물의 얼굴은 예술에 큰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까지도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얼굴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1963년 미국과 1974년 일본에서 진행된 모나리자 전시 투어는 이 작품을 더욱 유명하게 만들었습니다. 모나리자는 대서양을 건너 미국으로 갈 때 일등석 객실에 실려 운송되었으며,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과 워싱턴 D.C. 내셔널 갤러리에서 약 6주 동안 전시되는 동안 하루 약 4만 명의 관람객을 끌어모았습니다. 약 10년 후 일본에서도 대규모 관객들이 모나리자를 환영하며 열광했습니다.
게다가, 20세기 후반부터 여행 비용이 점점 더 저렴해짐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직접 파리를 방문해 모나리자를 감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오늘날까지도 지속되는 루브르 박물관의 끊임없는 관람객 행렬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모나리자가 뛰어난 예술 작품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이 작품이 유명해진 이유가 단 하나로 설명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루브르 박물관에 우연히 소장된 것부터 19세기의 신화화, 그리고 20세기와 21세기의 끝없는 재생산에 이르기까지 수백 가지의 다양한 요인이 결합되어 작품 자체가 지닌 매력과 함께 작용하며 모나리자를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으로 만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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